의정부1동주민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 및 사회·경제적 문제로 인한 실직, 가족관계 해체, 독거노인 가구의 증가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복지 하나로 창구 운영을 통해, 하나의 창구에서 노인, 아동, 기초수급, 한부모, 긴급지원 등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상담 및 신청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상담
날로 복잡하고 다양해져 가는 복지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의정부1동 주민센터는 이미 오래전부터 복지 하나로 창구를 운영해오고 있다.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사회복지적 문제가 나타나는데, 이에 대응하기 위한 복지제도로는 출산 서비스를 시작으로 아동․청소년복지, 중장년기에 실직이나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 지원 및 긴급복지지원, 장애인복지, 국민기초생활보장, 노년기의 기초연금 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복지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별로 분리된 복지창구가 아닌 통합된 복지창구에서 대상자와 상담 과정을 통해 나타난 다양한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안내·신청처리함으로써 기존의 창구보다 훨씬 더 긍정적이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복지 하나로 창구의 운영은 다양한 복지서비스의 포괄적 안내·상담·신청 기능이 강화된 것으로, 대상자가 미처 알지 못하여 신청하지 못하는 복지급여가 없도록 복지서비스를 한번에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복지업무 연찬 업무능력 강화
위와 같은 복지 하나로 창구 운영을 위해서는 복지업무를 담당한 직원들의 복지업무에 대한 이해 및 상담능력 강화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의정부1동 주민센터 복지행정팀은 매주 화요일 저녁 일과시간 후에 팀장을 비롯한 팀원 전체가 복지업무 연찬을 하고 있다. 복지업무의 기본이 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을 비롯하여, 장애인복지, 한부모복지, 주거복지사업, 영유아복지 등의 업무에 대해 지침서 및 교육 자료를 통해 복지업무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꼭 짚고 가야할 세부적인 사항 등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와 같은 업무 연찬을 통해 직원의 업무능력을 강화하고 자신의 업무 뿐만이 아니라 동료의 업무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기에 복지 하나로 창구 운영이 가능할 수 있다. 복지업무 연찬은 발령을 받고 바로 업무에 임하는 신규직원에게 매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업무에 대한 이해도는 여느 동보다 높아지게 되었다.
■ 우리마을 어르신 공공안전망 운영
의정부1동 주민센터 복지행정팀은 올해부터 독거어르신의 고독사 방지 및 안전을 위한 “우리마을 어르신 공공안전망”을 운영하고 있다. 날로 증가하는 독거노인의 고독사 및 여러 가지 사회복지적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 동에서는 85세 이상 독거노인에게 매주 1회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전화상담 과정에서 안부를 확인하고, 추가적인 상담을 통해 발견된 복지 욕구에 맞춰 맞춤형복지신청, 식사배달서비스 신청, 나아가 장기요양신청 및 노인맞춤돌봄서비스까지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안내 및 신청을 도와드리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 및 그 가족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안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연락이 되지 않는 어르신들은 가정방문하여 안부를 확인하고 있기에, 어르신 공공안전망이 보다 촘촘하게 운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 1인 가구 복지서비스 적극 연계
의정부1동은 의정부시 숙박업소 중 76%가 밀집되어 있으며, 그에 따라 다른 동보다 인구대비 1인 가구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취약한 주거지에 거주하는 이들 상당 부분은 불규칙한 일용근로소득으로 어렵게 생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세히 살펴보면 사업 실패, 실직, 신용불량 등의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동에서는 취약주거지에 거주하는 대상자들에게 LH 및 경기도시공사에서 지원하는 주거취약임대주택 신청을 적극적으로 안내하여, 보다 나은 주거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나아가 실직 및 부상 등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 봉착한 대상자에게 긴급복지지원 및 경기도형 긴급복지지원(무한돌봄) 등의 복지서비스 안내 및 신청을 통해 위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한시생계지원 신청 코로나19 위기 대응
코로나19의 창궐로 인한 사회·경제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4차 재난지원의 일환으로 한시생계지원 사업을 실시하였다. 코로나19 피해로 소득이 감소한 저소득층 중에서 다른 코로나19 피해지원을 받지 못한 가구가 지원 대상이다. 의정부1동은 저소득층 가구를 대상으로 한시생계지원 사업을 적극 홍보하여 총 581가구가 신청, 의정부시 전체동 중 신청자가 가장 많았다. 또한 복지 하나로 창구 운영을 통해 한시생계지원 신청을 위한 상담 과정에서 추가적인 복지 욕구를 파악하고,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긴급복지지원 등 다른 복지서비스를 안내하여 코로나19 위기상황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정준모 의정부1동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가구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그에 따른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하루 속히 이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