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김포시,시민의 아침과 저녁을 살피는 시정

김포시가 시민들과 하고 또 하는, 이른바 통통通統행정을 선보이고 있다.

통통행정은 김병수 김포시장이 민선 8기 김포시장 취임식 때 언급한 김포시민의 아침과 저녁을 살피는 친절한 시정을 펼치겠다는 발언의 연장선상이다. 시는 303월의 8대 뉴스를 선별해 소개했다.

김포시, 행정업무망 신뢰 높이는 문자전송서비스도입

김포시는 지난 13대시민 행정업무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 장애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문자전송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문자전송서비스는 현재 운영 중인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에 행정지원 통신망 및 네트워크 장비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감지해 장애 발생 시 신속하게 실시간으로 담당자에게 문자로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시는 기존 청사뿐 아니라 최근 개청한 통진읍행정복지센터 신청사와 앞으로 개청하는 대곶문화복지센터, 시의회 청사, 운양도서관 등 행정업무망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포시, 대시민 지도서비스 스마트 김포맵오픈

김포시는 이달부터 기존 생활지리서비스를 전면 재구축한 대시민 지도서비스 스마트 김포맵을 제공한다. ‘스마트 김포맵은 반응형 웹으로 모바일에서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별다른 신청 없이도 통합행정정보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를 원클릭 하면 조회된다. 일반지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내부 행정업무를 통해 생산되는 다양한 위치정보 등이 제공되는 점은 김포맵만이 갖춘 특징이다.

종합허가과 신설 6개월민원 1건당 ‘3.6단축

김포시 종합허가과는 지난 14일 종합허가과 신설 6개월을 맞이해 이른바 ‘ONE-STOP 민원행정 서비스조사 현황을 공유했다. 조사 시기는 지난 11일부터 지난 228일까지로 종합허가과 신설 전202211일부터 2022920, 8개월20’, ‘종합허가과 신설 후2022921일부터 2023228, 5개월10를 기준으로 설정했다. 이어 새올시스템에 접수된 종합허가과 관련 인허가 민원을 대상으로 종합허가과 신설 전후 민원 처리 현황을 분석했다. 그 결과, 인허가 민원의 건당 평균 처리기간은 종합허가과 신설 전에 비해 신설된 후 ‘3.6일 단축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새올시스템 민원 접수 처리구분에서 해결 민원을 선별한 수치다.

김포시·환경부 통했다학운5·6산단필수시설에 국비 전액 배정

김포시는 지난 21일 환경부로부터 양촌2 공공폐수처리시설2단계국고보조금전액을 배정받았음을 전했다. 환경부는 시가 건의한 양촌2 공공폐수처리시설 국고보조금신청과 관련해 내역조정을 통해 162400만원 전액을 배정했다. 그간 추진현황을 살펴보면, 김포시는 20223월 폐수처리시설 국고보조금 예산 신청환경부) ▲202210월 폐수처리시설 관련 국비 전액삭감 사전통보기획재정부) ▲202211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박대수 의원실 건의 20231월 국비 일부 3억원배정 2023320일 내역조정에 따른 약 13억원 전액 배정환경부순의 절차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김포시가 양촌읍 학운리에서 추진 중인 학운5·6산업단지 및 김포열병합발전소 조성은 급물살을 타게 됐다.  

김포 콤팩트시티역, UAM 사업 선도할 미래형 환승센터로 주목

대한민국을 선도할 미래산업으로 ‘UAM도심항공교통체제이 주목받는 가운데, 김포시는 지난 3일 이를 활용한 김포 콤팩트시티역가칭, 미래형 환승센터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이 프로젝트는 작년 11월 국토교통부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 복합환승센터 계획을 발표한 데 따른 연장선상 계획안김포시 구상 미래형 환승센터 안건이다. 지역 맞춤형 미래형 환승센터인 김포 콤팩트시티역은 철도·버스를 연계한 기존 환승센터에 UAM·자율주행차·전기수소차·개인형 이동수단PM등 미래 모빌리티 기능을 융합한 복합센터다. 

김포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지역자원 연계사업국비 16000만원 확보

김포시는 지난 9다문화·세터민·중도입국 등 국내 이주 후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지역자원 연계사업에 필요한 여성가족부 국가사업비 16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내 민··학 자원 연계를 기반으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김포 외국인주민 환경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호국영령의 고귀한 희생 잊지않 겠습니다고 채치석님, 화랑무공훈장 전수

김포시는 지난 27고 채치석님이 지난 27화랑무공훈장을 전수받았다고 밝혔다. 김병수 시장이 전수한 이번 훈장은 채치석님 손자 채경진씨가 대신 전달받았다. 고 채치석님은 지난 1952227일 입대해 195312월 제대한 6사단 2연대 소속 분대장 출신으로 강원 금화지구 금성천 전투에서 활약했다. 고인은 6·25전쟁 당시 공적을 인정받아 무공훈장 서훈 대상자로 결정됐으나 전시戰時인 급박한 상황으로 인해 실제 훈장을 받지 못한 바다. 시간이 흘러 국방부에서 추진한 ‘6·25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 사업에 따라 73년만에 채치석님은 무공훈장 수령자로 발굴될 수 있었다.

 

“70만 미래 교통을 잇다김포시, 31일 제25회 김포시민의날 진행

김포시는 오는 31일 오후 6시 고촌 아라마리나 문화광장에서 제25회 김포시민의 날 기념식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김포시가 전국 18번째 인구 50만 대도시에 진입한 이래 열리는 첫 시민행사인 점에서 지역사회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더욱이 이번 행사 슬로건은 시민 숙원을 담아낸 김포 70만 미래 교통을 잇다로 정해졌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